장은경, 하은혜 (2009). 지역사회 유아 ADHD 선별에서 CBCL 1.5-5 유아용 행동평가척도의 유용성. 한국심리학회지 임상, 28(1), 205-221.
본 연구에서는 부모가 유아의 행동을 평가하는 CBCL 1.5-5 유아용 행동평가척도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에서 유아 ADHD를 선별할 때 그 유용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.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지역에 있는 유치원, 어린이집의 만 4세와 5세(남아 196명, 여아 165명)등 총 361명이었다. 사용된 척도는 CBCL 1.5-5 유아용 행동평가척도(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Preschool), 단축형 코너스 부모 평가척도(Abbreviated Conners’s Parent Rating Scale), 주의력 결핍 장애 평가척도-가정판(Attention Deficit Disorder Evaluation Scale-Home Version: ADDES-HV), 가정 상황 질문지(Home Situations Questionaire: HSQ), C-TRF 1.5-5 교사용 행동평가척도(Korean Caregiver-Teacher Report Form 1.5-5)였다. CBCL 1.5-5 유아용 행동평가척도의 공인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ADHD 평가척도들(코너스 부모 평가척도, ADDES-HV, HSQ)과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CBCL 1.5-5 유아용 행동평가척도의 주의집중, 공격성, 외현화 문제, 총문제행동 척도와 ADHD 평가척도들은 대부분의 측정치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. 변별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ADHD 평가척도들(코너스 부모 평가 척도, ADDES-HV, HSQ)의 절단점을 기준으로 ADHD 집단과 일반집단을 구분한 뒤 주의집중, 공격성, 외현화 문제, 총문제행동 척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ADHD 집단이 일반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. 지역사회 ADHD 선별에서 CBCL 1.5-5 유아용 행동평가척도의 민감성(sensitivity)과 특수성(specificity)을 검토한 결과 상위 90%tile인 주의집중 척도 4점, 공격성 척도 15점이 최적의 절단점으로 확인되었다.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,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등을 논의하였다.